건강에 좋은 음식들

대장암에 좋은 음식들 - 엽산의 필요성

fyh 2017. 1. 9. 16:01

대장암에 좋은 음식들 - 엽산의 필요성

 

대장암은 우리나라 암 발병률 2위의 질병입니다. 주로 50대 이상의 나이에서 잘 발병되지만,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과 고르지 못한 영양상태, 흡연, 음주, 스트레스 등 여러 가지 요인 등으로 인하여 젊은 나이에서도 흔하지 않게 대장암이 발병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식단과 생활 습관을 적당히 조절하여 대장암의 약 70 %가 예방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의 음식들을 자주 섭취하여 대장암을 예방하세요.



렌즈 콩완두 및 기타 엽산이 많은 음식

가족력으로 대장암이 있다면, , 렌즈 콩, 완두 등 엽산이 많은 음식을 자주 먹으세요. 섬유질, 그리고 위의 음식들은 세포 DNA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비타민 B인 엽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하버드 대학의 한 연구에 따르면 약 89,000명의 대장암 가족력이 있는 여성들을 연구 한 결과, 매일 약 400 마이크로그램의 엽산을 섭취한 여성들은 하루에 단 200 마이크로그램의 엽산을 섭취한 여성들에 비해 대장암의 위험이 52 % 이상 낮아졌습니다. 병아리콩 또는 시금치를 먹는 것만으로 엽산 약 100 ~ 150 마이크로그램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중간 사이즈의 오렌지는 엽산 약 50 마이크로그램을 함유합니다.

물론 대장암에 대한 가족력이 없는 경우에도 많은 엽산 섭취가 필요합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대장암 위험을 40 %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실천법 : 매일 400마이크로그램의 엽산을 먹는 것을 목표로 하세요. 종합 비타민제를 매일 복용하거나 시금치를 많이 먹는다면 이미 충분한 엽산을 섭취하고 있을 것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매일 7 ~ 10 인분의 과일과 채소와 함께 적어도 5인분의 정제되지 않은 곡물을 먹으면서 엽산 목표치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채소와 곡물 섭취의 내용물은 적어도 하나는 강낭콩, 검은 콩 또는 병아리 콩과 같은 어두운 잎이 많은 채소 또는 콩과 식물이어야합니다.


다른 좋은 식품 : 브로콜리는 암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두 가지 일을 합니다. 브로콜리는 항종양 화합물뿐만 아니라 상당량의 엽산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대장암 예방에는 엽산섭취가 큰 영향을 미칩니다. 엽산은 임신중인 여성과 유방암 환자에게도 꼭 필요하므로 시금치와 콩 등의 음식을 자주 식단에 넣어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과유불급임을 명심하시면서, 적절한 양의 엽산 포함 식품들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대장암 예방에 식단도 중요하겠지만 식후 마시는 차도 중요하겠지요? 대장암에 좋은 차에 관한 정보도 한번 읽어보세요.


2017/01/09 - [몸에 좋은 차] - 대장암에 좋은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