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염증, 무엇이 원인일까?
대부분의 여성들은 인생 중 한번이라도 질염을 앓게 됩니다. 질염은 섬세한 질 조직이 아프고 건조하거나 가려워 질 때 발생하며, 질염증은 질 내 과도한 박테리아로 인해 질 조직에 염증이 생길 때 발생합니다. 질내 자극의 정확한 원인은 다양하지만 이는 연령과 질내 자극의 존재와 관련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폐경기
질염증의 일반적인 원인은 폐경입니다. 갱년기는 대개 여성이 12 개월 연속 월경을 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폐경기는 에스트로겐의 감소를 수반하며 임신의 불가능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45 세에서 55 세 사이의 폐경기를 경험하지만, 폐경기가 더 늦게 올 수도 있으며 더 빨리 올 수도 있습니다. 갱년기 여성은 질 벽이 엷어지고 짧아지고 탄력이 없어지면서 성교 후 질 건조, 자극 또는 감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대개 호르몬 대체 요법, 생활 습관 변화 또는 약물로 이루어집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
트리코모나스(Trichomoniasis) 질염에 걸린 여성은 따갑고 화끈거리는 질 염증 반응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성적 활동 중에 기생충이 질에 감염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감염된 파트너와의 성관계 후 4 일 만에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으로는 유백색 또는 수성 회색, 녹색 또는 노란색 질 분비물이 나올 수 있으며, 악취, 질 통증, 가려움, 고통스런 성교, 성적 활동 후 출혈, 부어 오름 음순, 통증이 있는 배뇨 등이 있습니다. 변기나 젖은 수건과 같은 기생충에 감염된 품목과의 접촉을 통해 감염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증상은 자연적으로 사라질 수 있지만,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하며 치료는 경구용 약물인 메트로니다졸(metronidazole) 또는 티니다졸(tinidazole)을 보통 처방받는다고 합니다.
세균성 염증
세균성 질염은 섬세한 질 조직을 자극 할 수 있습니다. 세균성 질염은 미국 질병 통제 센터 에 따르면 가임기 여성에게 주로 발생하는 일반적인 질 감염입니다. 세균성 질염(vaginosis)은 질 내부 환경의 변화로 인해 유해 박테리아가 과다하게 자라날 때 염증이 생김으로써 발생합니다. 이 감염의 증상은 옅은 흰색의 생선냄새가 나는 질 분비물, 통증, 가려움증 등을 동반합니다. 미국 질병 통제 센터에 따르면, 여러 파트너와의 성관계는 세균성 질염의 위험을 더욱 높인다고 합니다. 세균성 질염은 보통 치료없이 치료되지만 일부 환자는 질염을 치료하기 위해 항생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여성이라면 한번이라면 겪게 되는 질염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질염으로 인하여 질 간지러움, 질 따가움 등의 증상을 겪게 되며 이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겪게 됩니다. 질염은 보통 자연적으로 치유가 된다지만, 오랫동안 질염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가까운 산부인과를 찾아가서 치료 받기를 권장합니다. 자신의 건강상태를 언제나 유의깊게 살펴봄으로써 건강한 하루하루를 보내봅시다.
'질병과 질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리기간과 생리양을 줄이는 방법들-생리 빨리 끝내는 법 (0) | 2017.02.15 |
---|---|
만성 통증과 만성 피로, 어떤 질환과 관련이 있을까? (0) | 2017.0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