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임신 중 무알콜 맥주, 정말로 안전할까?

fyh 2017. 12. 30. 11:58

임신 중 무알콜 맥주, 정말로 안전할까?



임신 중 임산부가 술을 마시게 되면, 태어날 신생아의 건강에 큰 위험이 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이러한 위험을 무알콜 맥주를 음용하여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러한 무알콜 맥주조차도 소량의 알코올을 포함 할 수 있습니다. "무알콜"이라고 표시된 맥주 또는 다른 주류를 임신중 규칙적으로 마시는 경우, 아기의 건강을 큰 위험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임신 중 무알콜 맥주를 마시고 싶다면, 무알콜 맥주를 마시는 것에 대해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콜 섭취와 아이에 대한 큰 위험

미국 산과 대학 산부인과 학회지에 따르면, 임산부가 술을 많이 마시면 아기에게 위험이 더 커집니다. 임신 중 어느때라도 술을 마시면 유산이나 조산아 출산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임신 중 알콜 남용은 아이의 정신 지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적은양의 알콜이라도 임신 중이라면, 안전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맥주와 기타 주류를 피하는 것, 예를 들면 "무알콜"이라고 표시된 제품들까지도 뱃속에서 성장하는 아기의 잠재적인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잘못 알려진 사실들

어느정도의 알코올이 태아에게 부정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의사들 종종 임산부나 임신을 계획중인 여성에게 술을 피하도록 조언합니다. 무알콜 맥주나 무알콜 주류 제품을 선택하는 것으로 술을 마시지 않는다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라 프란시스 (Marra Francis) 박사에 따르면 무알콜 맥주의 경우, 부피 기준으로 0.5 %의 알코올을 함유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무알콜 맥주를 마시거나 많은 양의 무알콜 음료를 마시는 임산부는 태어날 아기의 건강상 문제를 생각해 봐야 할 것입니다.




아기의 혈액 중 알콜

미국 산과 대학 산부인과 학회에 따르면 임신한 여성이 알코올을 마시면 알콜이 태아에 더 빨리 도달한다고 합니다. 알코올은 성인보다 태아에게 훨씬 해가 됩니다. 아기의 간은 아직 알콜을 분해할 수 없기 때문에, 임산부의 혈액에 있는 알콜의 양을 아기의 혈액에 같이 흡수하게 됩니다. 무알콜 맥주에 얼마나 많은 알코올이 있는지 궁금해하는 대신, 임신 중이나 임신을 준비하고 있는 동안 무알콜 제품을 피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임신 중 알콜 섭취는 태아의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맥주 및 와인 기타 주류 애호가들에게는 안타까운 일이지만 아이가 뱃속에 있는 동안 기간만이라도 아이를 위하여, 그렇지 않으면 자신의 간에게 휴식을 준다는 마음으로 기존에 좋아하던 알콜 제품은 물론 비슷한 맛을 내는 무알콜 제품이라도 멀리하는 것이 어떨까요?

정말로 마시고 싶다면 담당 산부인과 의사와 상의 후 어쩌다 한번씩 적정량을 마시는 것도 나쁘지는 않은 선택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