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운동은 생리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까?

fyh 2017. 2. 17. 11:00

운동은 생리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까?

 

매달 오는 생리기간이 두려우신 분들은 헬스장을 자주 가는 것이 그 두려움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이고 적당한 운동은 생리양을 감소시키고 생리 전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과도한 운동은 생리가 완전히 없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또한 생리기간과 생리양의 변화는 건강 상태 이상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다른 이유 없이 생리기간이 변경되거나 월경을 하지 않는다면 병원을 찾아가 의사의 진찰을 받아보세요.

 



생리기간을 줄이는 요소들

당신의 생리주기 흐름은 스트레스, 약물 및 여러 가지 건강 상태에 민감합니다. 새로운 식이 요법으로 전환하거나 수면 패턴을 변경하는 것과 같은 생활 습관 변화는 일시적으로 생리양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피임약은 생리 전 가벼운 출혈이나 생리기간의 감소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부전과 같은 진단되지 않은 의학적 문제는 또한 월경 흐름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여성들이 폐경기로 나아감에 따라 월경기간은 가볍거나 불규칙해집니다. 생활습관의 변화가 딱히 없는데도 생리기간과 생리양이 예기치 않게 감소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의 진찰을 받아보세요.

 

운동과 생리기간

마라톤 외 여러 극한 스포츠 경기를 준비하는 사람들은 극한 훈련을 통해 생기는 스트레스의 영향과 체지방률이 떨어짐에 따라 가벼운 생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체지방 함량이 체중의 15 % 이하로 떨어지면 생리를 하지 않습니다. 격렬한 신체 활동은 또한 2차 무월경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는 3 개월 연속으로 월경이 누락된 기간으로 정의됩니다. 무월경의 다른 증상으로는 두통, 메스꺼움 및 시력 변화가 있습니다.

 

생리양을 줄일 수 있는 운동

맨손체조와 같은 아주 가벼운 운동에서부터 평소 정도의 적당한 운동으로 생리를 하는 동안에도 생리 중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운동은 생리양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생리통의 고통을 줄이고 우울함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생리전증후군(PMS)으로 인한 복부팽창을 줄이는 데도 운동은 효과적입니다. 운동은 생리기간 중 무기력함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요가 또는 다른 명상 운동을 통해 생리기간 중 짜증 및 기분 변화를 줄일 수 있습니다.

 

너무 과한 운동은 금물

생리 기간 동안 운동을 하면서 몸의 상태를 신경쓰세요. 과도한 생리량은 빈혈과 피로를 유발합니다. 피곤한 상태에서의 운동은 좋지 않은 운동 자세, 운동 효능 저하 및 부상 위험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생리기간 중에는 몸이 고통에 더 민감하며, 특히 허리 통증에 대한 증상도 많습니다. 생리통 증상이 있다면 운동량과 운동강도를 조절하여 운동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평소 적당한 운동은 건강을 증진시키며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일상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어 줍니다. 생리기간 중 몸이 불편하더라도,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가벼운 운동을 함으로써 생리량을 줄일 수 있으며 여러 생리관련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하니 가벼운 스트레칭이라도 조금씩 시작해 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만 과도한 운동은 생리기간 중 건강에 무리가 더 갈 수 있으므로 금물일 것입니다. 여성에게 주기적으로 돌아오는 생리기간, 이를 덜 고통스럽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알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