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과 질환

만성 통증과 만성 피로, 어떤 질환과 관련이 있을까?

fyh 2017. 2. 7. 17:04

만성 통증과 만성 피로,  어떤 질환과 관련이 있을까?

 

최근 만성 피로와 만성 통증에 시달리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매일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통증과 피로는 삶의 질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만성 통증과 피로는 몸이 축 늘어질 정도의 피곤함, 노곤함, 그리고 에너지의 부족으로 나타납니다. 만성 통증이 있는 ​​사람들은 만성 통증을 겪으면서 느끼는 육체적인 긴장이나 정서적 스트레스로 더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신체 활동 후 경미한 근육 통증은 정상이라고 볼 수 있지만, 피로와 동반된 만성적인 목과 어깨 통증은 근본적으로 심각한 건강 상태를 나타낸다고 볼 수도 있으며, 아래의 질병들을 앓고 있는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섬유 근육통

섬유 근육통은 근육통, 관절통, 피로감 및 수면 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미국 국립 섬유 근육통 협회에 따르면 약 천만명의 미국인이 섬유 근육통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대부분이 여성이라고 합니다. 섬유근육통을 앓고 있는 사람은 목과 어깨의 뒤쪽을 가로 지르는 근육통을 호소하며 피곤함과 숙면을 취하기 어렵다고 호소합니다. 일부 의사들은 섬유 근육통이 특정한 신체적 또는 감정적인 사건에 의해 촉발된다고 생각하지만, 확실한 원인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섬유근육통에 대한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의사들은 섬유근육통의 완화를 위하여 운동, 식이 요법, 통증 완화를 위한 약물 치료 등 생활 스타일의 변화를 권장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계가 관절을 지지하는 결합 조직을 실수로 공격 할 때 발생하는 자가 면역 질환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전신성 염증, 관절통, 발열 및 피로를 일으키는 염증성 관절염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는 만성 통증, 수면 장애 및 과민성 면역 체계 때문에 종종 피로를 경험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일반적으로 손, 손목, 어깨 및 목에 관절 통증을 유발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완치는 없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한 증상 및 관절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생물학적 약제는 관절의 손상을 늦출 수 있으며 일부 환자들에게는 질병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운동과 식이 요법은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을 치료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성 피로 증후군

CFS라고도 부르는 만성 피로 증후군은 일련의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복잡한 질환입니다. 6개월 이상 지속되는 불안정한 피로는 CFS 환자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이 밖에도 다른 많은 증상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림프절의 부어오름, 광범위한 근육 통증, 관절 통증 및 기억력 감퇴를 호소합니다. 만성피로 증후군 환자의 골격 통증의 영역에는 어깨, , 등이 있습니다. 만성피로 증후군에는 확실한 원인이나 치료법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의사들은 균형 잡힌 식이 요법, 정기적인 운동 및 만성 통증을 돕는 약물 치료와 같은 생활 습관 변화를 권유합니다.

 

협심증

협심증은 심장 및 주변 조직으로의 혈류가 제한되어 발생하는 흉통 유형입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심장 근육에 공급되는 산소량을 감소시킵니다. 협심증의 원인은 관상 동맥 질환으로서 이 관상 동맥 질환의 가장 흔한 원인은 당뇨병, 고 콜레스테롤, 흡연 및 비만입니다. 협심증으로 인한 통증은 수 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목, 어깨, 등 또는 턱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협심증의 추가 증상으로는 현기증, 호흡 곤란, 그리고 특히 여성의 경우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른 심각한 심장 질환도 협심증과 비슷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목, 어깨 또는 가슴 통증을 느낀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에게 몸 상태를 확인하세요.

 

최근 만성피로나 만성통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평소의 수면부족 혹은 운동부족 등으로 인한 것으로만 치부하여 병원 가기를 꺼려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느끼고 있는 만성피로나 만성통증은 당신의 몸이 보내고 있는 구조신호입니다. 병원에 가서 의사의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법을 확인하세요. 건강정보를 잘 숙지하여 건강한 인생을 향유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