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차

카모마일티, 방광염에 좋을까?

fyh 2017. 1. 30. 10:30

카모마일차, 방광염 치료에 도움이 될까?



요로 감염의 일반적인 형태인 방광염은 때때로 남성과 어린이에게서도 발생하지만 주로 여성에게 흔한 질병입니다. 이 잠재적으로 심각한 질병은 일반적으로 세균이 요로로 들어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항생제 치료와 방광염에 걸리기 쉽지 않게 자체 면역력을 높이는 것일테지만, 간단히 차를 마시는 것으로도 방광염 증상을 일부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방광염 증상에 좋은 차는 카모마일티로서, 카모마일티는 이러한 방광염 증상에 일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카모마일차를 마시는 것만으로 방광염이 치료되지는 않고 증상을 일부 완화시키는 것에 불과하므로 항생제 치료와 병행해야 할 것입니다.

 


방광염의 진행 과정

박테리아가 방광에 침투해 부착되면 박테리아는 방광에서 증식하여 방광 감염의 다양한 증상을 유발합니다.이 증상에는 통증과 잦은 배뇨증상, 피가 섞인 소변 배출 및 비정상적인 복부 압박이나 복부 통증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일단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방광염에 따른 합병증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신속한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비뇨기과에 방문하여 의사의 자세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카모마일티와 방광염

일반적으로 소화기 질환을 완화시키고, 진정효과와 스트레스 완화 효과가 있는 카모마일은 다양한 의약 특성을 지닌 꽃 식물입니다. "항생제 대체제"라는 책을 쓴 신디 존스 박사에 따르면 카모마일의 항균 및 항염 작용은 방광염을 포함한 요로 감염의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방광염의 치료에 카모마일차를 사용하는 경우 카모마일티를 목욕물에 첨가시키는 방법으로 이용하는데 이 방법의 경우 카모마일의 소독효과 역시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카모마일의 방광염에 대한 효능

방광염에 대한 카모마일의 효과를 연구한 연구는 아직까지는 적고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존스박사는 카모마일 목욕을 하면서 항생제 치료를 할 경우 요로 감염 증상을 더 빨리 치료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카모마일 목욕은 출혈성 방광염에 대한 항생제 치료 효과와 방광염 및 출혈을 개선하는 것으로 보이는 예비 증거가 있지만, 이 결과가 확실하다가 인정되기 위하여는 카모마일티의 방광염 치료 효능에 대한 추가적 연구가 더 필요합니다.

 

카모마일차로 방광염 치료 효과를 보려고 할 때의 주의점

카모마일차 또는 다른 대체 요법이나 치료법으로 만 방광염을 치료하려고 시도하지 마세요. 방광 염을 항생제로 신속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요로의 다른 부위로 감염이 전파되며 이는 신장에까지 미칠 수 있어 신장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광염의 항생제 치료는 언제나 기본으로 하며 카모마일티 목욕을 통한 방광염 치료는 부수적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메릴랜드 대학 메디컬 센터에 따르면 카모마일티는 진정제와 피를 묽게하는 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약을 복용하는 경우 카모마일티를 마셔도 좋은지 적정량은 어는 정도인지를 카모마일차를 마시기 전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방광염은 면역력이 떨어지면 잘 걸리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평소에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음식을 포함한 식단과 꾸준한 운동으로 자가 면역력을 증진시켜 질병에 걸리지 않는 것이 최우선이며 가장 선호되는 것이겠지만, 이미 방광염에 걸렸다면 자연요법적인 치료보다는 비뇨기과에 먼저 방문하여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고 보조적으로 카모마일티 목욕을 시도하여 빠른 치료 효과를 꾀하여 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방광염 증상으로 불편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었기를 바라며 다음에도 좋은 포스팅을 가져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