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차

콤부차, 정말로 몸에 좋은걸까?

fyh 2017. 1. 29. 13:19

콤부차, 정말로 몸에 좋은걸까?



콤부차 혹은 곰부차 아니면 홍차버섯차로 불리고 있는 이 차는 최근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현대의 창업주인 고 정주영 회장이 즐겨 마셨다고 방송에 소개된 이 콤부차는 효모와 버섯 모양의 박테리아로 만들어집니다. 콤부차를 만드려면 녹차 또는 홍차에 효모와 박테리아, 그리고 설탕을 첨가하여 익히거나 발효시킵니다. 발효시킨 이 콤부차에는 다양한 비타민B와 식초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콤부차는 다시 새로운 곰부차를 만들 수 있도록 사용될 수 있습니다.



콤부차의 면역력 증진 효과
콤부차는 면역기능과 면역력을 증진시켜준다고 알려져 있으며, 또한 세포손상과 세포파괴를 일으키는 원인인 활성산소를 저해시키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콤부차의 암 예방 효과
미국 암 협회에 따르면 콤부차는 초기암 단계로 진단받은 사람들에게 면역 증강 및 해독 효과가 있어 암 예방제로 홍보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암 예방 또는 치료로서의 곰부차의 효과에 관한 임상 시험 혹은 인체실험은 미국에서는 테스트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곰부차의 소화 향상 기능
발효차에서 발견되는 향균성은 속의 메스꺼움 및변비 완화, 설사와 위장염과 같은 소화 상태 개선과 소화 문제를 완화 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일부에서 주장되고 있습니다.

곰부차의 항바이러스 성질
곰부차를 차로 마시면 감기와 독감과 같은 바이러스성 감염 치료에 도움이 되며, 결막염과 같은 눈 질병 상태조차도 눈에 콤부차를 안약 형태로 넣어주면 상태가 완화된다고 일부에서 주장하지만, 이와 같은 효능에 대한 실제적인 연구결과는 없습니다.
콤부차는 적당히 섭취하면 해독 효과를 제공하며, 또한 로션으로 바르면 피부를 맑게하고 여드름과 비듬을 줄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장되고 있는 바에만 따르면 마치 만능치료제인 듯 한 콤부차는 발효차라는 특성으로 발효시 원하지 않는 박테리아 등이 같이 자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직 콤부차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아 적당한 음용량도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적당함은 도움이 되겠지만 과도하게 섭취시 생각지도 못한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으니 조심하시고, 평소 앓고 있는 질환이 있거나 몸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담당의와 상의 후 콤부차를 음용하길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