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차

갱년기 여성에 좋은 차, 녹차

fyh 2017. 1. 27. 11:30

갱년기 여성에 좋은 차, 녹차

 

녹차는 그 건강상 효능에 대해 널리 연구되어 왔습니다. 녹차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녹차의 높은 폴리페놀 함량에 기인합니다. 특히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 또는 EGCG라 불리는 강력한 산화 방지제가 그 중심측에 있습니다. 또한 수많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녹차는 갱년기 여성의 건강에 특히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 여성들은 폐경기를 지나거나 혹은 여성호르몬 감소로 인하여 여러 가지 건강상의 문제들을 겪고는 하는데, 이를 위하여 산부인과에서 갱년기 치료를 받거나 여러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식단에 추가하고는 합니다. 치료와 식사뿐만 아니라 간편히 마실 수 있는 녹차를 통해서도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건강상의 효과를 줄 수 있다고 하니 아래의 내용들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녹차 섭취와 뼈밀도

남성과 여성 모두의 뼈가 나이가 들면서 약해지지만 갱년기 여성이 50 세 이상이면 골다공증이 생길 위험이 가장 크며 골격이 다공성이 되어 골절 될 수 있습니다. "영양 연구"지에 발표 된 기사에 따르면 녹차에 대한 사람, 동물 및 시험관 연구결과를 살펴본 결과 녹차의 화합물이 골밀도를 향상시키고 종종 골 소실을 담당하는 파골 세포의 활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녹차와 그로 인한 인지기능 저하 방지 효과, 그리고 치매 예방 효과

온라인 의학 저널 "BMJ Open"에 발표 된 장기 연구 결과에 따르면 중년 여성은 직장에서 오는 스트레스 및 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받아 치매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70세 이상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하루에 2 잔 이상의 녹차를 섭취하면 인지 기능의 저하가 상대적으로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임상 영양학 저널"에 발표되었습니다.

 

녹차와 암 예방효과

모든 사람들의 암 위험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증가하지만, 55세가 될 때까지 폐경이 되지 않은 여성은 유방암 및 자궁 내막 암과 같은 에스트로겐 관련 암 위험이 높습니다. 2007, "발암현상"지에 게재 된 연구는 정기적으로 녹차를 마시는 것이 유방암에 대한 보호 효과가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다만 "미국 산부인과 학회지"에 발표된 기사에 따르면 녹차를 마시는 것이 자궁 내막 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증거가 있지만 단단한 연관성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경고하였습니다.

 

녹차와 심장 건강

갱년기에는 건강에 좋지 않은 식습관이나 흡연과 같은 생활 습관의 선택들이 좋지 않은 몸의 징후들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 질환과 관련된 위험 요소가 늘어나는 것도 그 중 하나일 것입니다. 또한 심장질환과 관련된 위험은 갱년기 여성의 낮은 에스트로겐 수준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므로 모든 갱년기 여성들은 심장질환 역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입니다.

일본의 대규모 연구에 따르면 40세에서 79세 사이의 성인 4만 명 이상을 대상으로 11년 동안 추적 조사한 결과, 하루에 최대 녹차 5컵을 마시는 사람들이 전반적으로 가장 낮은 사망률을 보였으며 특히 심혈 관계 질환에서 사망률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긍정적인 결과는 여성에게서 특히 두드러졌습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미국 의학 협회 저널"에 발표되었습니다.

 

녹차는 높은 폴리페놀과 강력한 항산화제인 EGCG로 인하여 건강에 좋은 효과를 미치는 좋은 차입니다. 특히나 여러 연구결과에 따르면 폐경기를 맞고 있거나 혹은 지나고 있는, 아니면 폐경기가 아니더라도 낮은 에스트로겐 수준으로 인하여 갱년기 증상을 겪고 있는 여성들에게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 즉 갱년기 증상에 좋은 차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니 건강을 위해서라도 습관적으로 녹차를 자주 마셔주어야 하겠습니다. 갱년기는 인생의 한 지나가는 부분이니 그로 인하여 건강상의 문제가 생기는 일은 본인과 본인의 가족, 친구, 주변 사람들에게도 무척 힘든 일이 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갱년기 증상 및 갱년기에 더 좋은 건강 정보를 잘 습득하여 건강한 일상을 영유하는 것은 본인을 위한 그 무엇보다 중요한 일입니다. 모두 건강정보 잘 습득해서 행복한 백세시대를 열어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