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차

숙면에 좋은 차, 발레리안차에 대해서

fyh 2017. 1. 21. 22:48

숙면에 좋은 차, 발레리안차에 대해서



커피같은 카페인 음료나 핫식스같은 과라나 음료로 잠을 깨려는 사람도 많지만, 불면증이나 수면장애로 숙면을 취하고 싶은 사람들도 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마트에는 숙면에 도움이 되는 음료도 출시되어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하는데 옛날부터 내려오는 숙면에 좋은 차가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이 숙면에 좋은 차, 발레리안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말로는 쥐오줌풀로 불리는 발레리안 뿌리는 불안, 불면증 및 우울증에 대한 자연 요법 치료로서 오래 사용되어 왔습니다. 메릴랜드 메디컬 센터 에 따르면, 발레리안 뿌리차는 독일에서 약한 진정제로 승인됐으며, 미국에서도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인정된 차입니다. 그러나 이 허브의 전반적인 안전성에도 불구하고 임신 중 어느 단계에서도 발레리안차 혹은 쥐오줌풀차를 마시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임신 중인 경우 발레리안이나 다른 허브를 섭취하기 전에 담당 산부인과 의사와 상의하세요.

 





발레리안차의 효능

 

쥐오줌풀차, 즉 발레리안차는 신경안정제로 처방되는 자낙스와 바리움에 포함된 벤조디아제핀과 비슷한 방식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메릴랜드 대학 메디컬 센터는 발레리안티가 뇌에서 진정 작용을 하는 감마 아미노 부티르산 (GABA)의 수치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전했다. 신경불안 증세를 겪는 분들은 발레리안차를 음용한다면 마음이 안정되고 편안해질 수 있는 효과를 얻을수도 있을 것 입니다. 임신 중에 중증 불안 장애를 겪는 여성에게는 임신 중 초기부터 막달까지, 임신 중 모든 단계에서 매우 위험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간주되는 자낙스와 바리움 대신에 위 신경안정제들보다는 효과가 약한 발레리안티를 권장할 수 있습니다.

 

발레리안차의 부작용

 

발레리안차 혹은 쥐오줌풀차라고 불리는 이 차의 부작용은 비교적 드뭅니다. 미국 국립 보건원은 발레리안 차가 두통, 현기증, 위장 장애, 숙취 - 졸음 및 비정상 보행을 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드물게 일부 사람들은 발레리안티를 마시고 위의 반응들과 반대의 반응을 경험하며 불면증과 긴장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미국 국립 보건원은 몇 달 동안 매우 높은 용량으로 발레리안차를 섭취하면 발레리안이 중독현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금단 증상은 경미하며 금단증상에는 증가 된 심박수 및 기분 장애를 포함합니다.

 

발레리안티의 임신 중 효과

 

메릴랜드 의료 센터의 소규모 연구에 따르면 발레리안차는 임신 또는 발달중인 태아의 건강에 명백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그러나 대규모의 인체 실험은 어떠한 임신 단계에서도 그 안전성을 결정적으로 입증하지 못했습니다. 발레리안티의 활성 화합물은 태반을 통과하여 태아에게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미국 국립 보건원 은 발레리안차 화합물 중 일부는 약간 독성이 있고 태아의 해독 기관은 이를 해독시킬 수 잇을 정도로 제대로 발달하지 못했다고 지적합니다. 이론상으로는 발레리안차를 하루에 여러 컵 마시는 어머니는 발레리안에 중독 증상이 있는 아기를 출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릴랜드 대학 메디컬 센터 는 발레리아 뿌리가 제왕 절개 시 받는 마취의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발레리안차의 권장 정량

 

발레리안차 혹은 쥐오줌풀차가 임산부에게 안전하거나 혹은 이 차의 효과적인 용량을 입증한 대규모 연구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은 매일 발레리안차 1 잔 정도를 마신다면 부작용이나 의존을 느끼지 않습니다. 메릴랜드 대학 메디컬 센터는 1 티스푼 정도의 발레리안 뿌리를 끓는 물 1 컵에 5 ~ 10 분 동안 담궈서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발레리안차는 진정효과가 있기 때문에, 운전이나 기계 조작 몇 시간 이내에 발레리안티를 복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발레리안차는 위의 내용대로 진정효과가 있기 때문에 신경불안, 혹은 불안장애 증세가 있는 분들에게 더 좋은 차라고 생각됩니다. 진정효과가 있기 때문에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될 것 같기도 합니다. 다만 드물게 부작용 증세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권장량을 음용하는 것이 가장 좋겠으며 임산부에게는 권장되지 않으므로 임신중이신 분들이 발레리안티를 음용하시려고 하는 경우 꼭 음용전 담당 산부인과의사선생님과 상담하시고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 준비한 포스팅 내용이 불면증이나 수면장애로 힘드신 분들, 불안증세로 힘드신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숙면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