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좋은 음식들

폐경기 증상 완화를 위한 음식들과 유의점

fyh 2017. 1. 21. 10:30

폐경기 증상 완화를 위한 음식들과 유의점




폐경기는 배란이 서서히 멈추면서 여성의 몸이 경험하는 전환기입니다. 폐경기는 일반적으로 40 대에서 시작되지만 하버드 의과 대학 (Harvard Medical School)에 따르면 일부 여성의 경우 더 일찍 시작될 수 있으며 폐경기의 특징은 생리주기의 빈도와 기간의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전환에 수반되는 호르몬 변화는 안면 홍조, 기분 변화 및 질 건조와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페경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호르몬 대체 약물 및 항우울제는 일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졸음이나 암 위험 증가와 같은 원치 않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연치료법 요법에 따르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건강식품보조제를 사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건강식품보조제를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 보세요.

 


 

블랙 코호시

 

블랙 코호시 (Black cohosh)는 미국 국립 보건원에 따르면 폐경과 폐경기 증상과 관련된 증상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허브 보충제입니다. 블랙 코호쉬의 효과를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가 혼합되어 있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일과성 및 수면 장애와 우울증의 발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블랙 코호쉬를 복용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즉각적인 부작용은 두통과 위장질환으로 비교적 가볍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이 허브는 간에 많은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블랙 코호시 사용과 간 손상이 연관되어 있음이 나타났습니다. 미국 국립 보건원에 의하면 블랙 코호쉬 (black cohosh)의 평균 복용량은 하루 8밀리그램에서 ~ 40밀리그램 정도라고 합니다. 섭취하는 적절한 양에 관해서는 섭취 전 의사와 상의해보세요.

 



체스트베리

 

뉴저지 의학과 치과 대학의 베아트릭스 함박사에 따르면 체스트베리(chasteberry)는 여성의 호르몬 불균형을 치료하기 위해 수백년 동안 사용되어 온 건강보충제입니다. 이 나무의 과일 또는 열매에는 월경 증후군 및 유방의 불편한 느낌 및 불규칙한 생리주기를 완화시켜주도록 도와주며 폐경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체이스트베리 (chasteberry)는 비교적 안전하다고 하지만, 주의할 점은 뇌에서 도파민 수치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체스트베리를 섭취 시 파킨슨 병에 처방 된 약을 방해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미국 가정 의학지에 따르면 체스트베리는 하루에 20 ~ 40 밀리그램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당귀

 

"여성을 위한 인삼"으로 알려진 당귀는 메릴랜드 주립 대학 메디컬 센터에 따르면 폐경기 및 폐경기와 관련된 부인과 증상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약재입니다. 연구 결과 아직 이 효과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증거를 찾지 못했지만 많은 여성들은 동귀를 섭취했을 때 안면 홍조 증상이 개선되는 효과를 느꼈다고 합니다. 당귀는 또한 심장 질환뿐만 아니라 생리 불규칙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하며, 연구결과는 이것이 당귀의 에스트로겐 유사 효과 때문일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하지만 당귀의 에스트로겐 유사 효과로 인하여, 유방암과 같은 에스트로겐 유발 암을 가진 여성은 당귀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당귀에 대한 권장 용량은 아직 없습니다.

 

 

폐경기는 여성이라면 언젠가 거쳐야하는 인생 과정중의 하나입니다. 그 사이 일어날 수 있는 폐경기 증상으로 인한 몸과 정신의 불편함을 적절한 식품섭취를 통하여 완화시킨다면 직접적인 폐경기 치료만큼 효과적일 거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폐경기 증상에 좋은 위의 음식들의 정보를 잘 알아보시고 이 글을 읽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당귀가 폐경기 증상에는 좋지만 유방암 환자에게는 좋지 않다는 사실을 저도 이번 포스팅을 하면서 처음 알았는데요, 이와 같은 정보를 잘 숙지하는 것이 건강을 위해서 중요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도 중요한 정보를 많이 가져오겠습니다.